저는 개인적으로 시간여행을 다루는 타임슬립 장르의 영화를 좋아합니다.
그중에서도 인상깊었던 어바웃타임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합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모태솔로인 팀이 성인이 되던날 그의 아버지에게 듣는 놀라운 가문의 비밀로부터 시작됩니다.
비밀은 바로 가문의 남자들이 자신의 시간을 되돌릴수 있는 시간여행자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또한 그 능력으로 실패한 삶을 살았던 할아버지와 삼촌의 얘기도 뺴놓지 않고 들려줍니다.
리처드 커티스 감독
레이첼 맥아담스, 도널 글리슨 출연
줄거리
사실 시간을 돌리는 능력에는 몇몇 제한사항이 있었습니다.
미래로는 갈수없고 과거로만 갈수있으며, 자신이 경험했던 순간으로만 돌아갈수 있습니다. 시간을 돌리는 방법은 어두운 곳에서 두 주먹을 꽉 쥐면서 가려는 순간을 생각하면 됩니다.
아빠의 말에 반신반의하면서 장롱속에서 테스트한 그는 며칠전 파티로 시간이 되돌아간것을 확인하고 놀라워합니다.
여름방학을 맞아 놀러온 매력적인 여자 샤롯.
그녀는 팀의 집에서 머물게 되고 팀은 그녀가 마음에 들게 됩니다.
결국 샤롯이 떠나기 전날 밤 팀은 그녀를 찾아가 고백하지만 너무늦게 고백했다며 제안을 거절합니다. 팀은 샤롯도 자신에게 관심이 있었는데 시기가 잘못된것이라고 생각하며 과거로 돌아갑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좀 더 이른 시점에 고백하지만 마지막날 핑계를 대며 거절하고 결국 그녀는 그냥 떠나버리고 맙니다.
딱 잘라 거절하기 어려우니 핑계를 된 것이었습니다.
팀에게는 사랑외에 다른건 관심이 없었습니다.
사랑과 꿈을 찾기위해 떠난 런던에서 그는 사랑스러운 메리를 만나게됩니다.
그사이 룸메이트인 극작가 해리가 자신의 극이 망한것이 배우탓이라며 좌절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그냥 지나칠수 없었던 팀은 과거로 돌아가 배우가 실수하지 않도록 도우며 극이 성공적으로 마칠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메리와의 기억은 사라져버립니다.
그렇게 메리를 그리워하며 살던 팀은 어느날 신문에서 메리가 좋아하는 케이트 모스의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합니다. 무작정 전시회를 찾아가며 몇날 몇일을 기다린 그는 결국 메리를 만나게됩니다.
하지만 그사이 메리는 새로운 남자친구가 생겼고 팀은 그녀가 새 남자친구를 만난 장소로 돌아갑니다.
일주일 전으로 돌아간 팀은 파티장에서 메리를 만났지만 연신 실수를 합니다. 연애경험이 전무했기 때문입니다.
그때마다 과거로 돌아가면서 경험을 쌓았고 마침내 메리의 마음에 드는것에 성공합니다.
그녀와 사랑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 되돌리기 능력을 마음껏 활용하게 되고 메리와 즐겁고 행복한 사랑을 나누게 됩니다.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가친 팀과 그의 연인 메리는 늘 완벽한 일상을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모든것에는 장단점이있듯 팀의 주변에 그가 예상치 못한 일들이 일어나게되고 그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시간을 돌리는 능력은 누구나 꿈꾸는 능력입니다.
누구나 후회로 가득한 과거는 있기 마련이고 되돌려서 성공적인 현재를 살아가고 싶기 떄문입니다.
사실 현재의 경험과 지식을 그대로 가져간다는 전제가 깔려있기 때문에 가능한 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그시점으로 시간만 돌려야 한다면 돌아가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괴로운 경험을 반복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 싶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경우 부자가 되거나 성공하는 삶을 살기위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 생각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하는 연인, 가족, 그리고 자신의 현재 생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매일 매번 선택이 요구되는 상황에 처해집니다.
음식메뉴를 결정하는 사소한것에서부터, 연인, 결혼, 직장 등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해야할 때도 말입니다.
그때마다 과거로 되돌아가서 최선의 선택을 하면 좋겠지만 자신에게 완벽한 결정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선택한 결정이 최선이었다고 생각하는 것만이 내가 할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싶습니다.
과거로 돌아가는것이 연인과 가족을 위한 선택이라는 메시지를 주는 어바웃타임
개인의 욕심으로 인한 선택이 아니라는 설정때문에 영화가 더욱 아름다워 보일수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영화내의 시간을 돌리는 설정에도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태어난 아이가 있을경우 과거로 시간을 돌리면 아이가 바뀌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한번 더 생각해보며 인생에 대해서도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영화 어바웃타임 리뷰였습니다.
댓글